호박은 각조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호박을 먹고 난 뒤 씨를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호박씨도 호박 못지않게 영양가가 풍부하고 또한 맛도 좋습니다.

호박씨 효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얼마나 먹으면 좋을지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호박씨 효능

호박씨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주요 영양소로는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과 아연이 있으며 그리고 다양한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호박씨에 함유된 마그네슘 및 칼륨 등의 성분들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관 내 쌓인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뇌 건강

호박씨에 함유된 레시틴 및 불포화지방산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 건강 및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억력 및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이 향상되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 호르몬으로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면 나타나는 증상인 안면홍조, 두통, 관절 통증 등 갱년기 증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립선 건강

호박에는 아연이 풍부한데 아연은 전립선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며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 개선

호박씨에 다량 함유된 트립토판이 체내 흡수되어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인 멜라토닌으로 전환됨에 따라서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고 불면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호박씨는 행복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초진하는 작용을 해줘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피부미용

호박씨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 성분과 풍부한 미네랄 성분들이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 주고 피부의 기미나 잡티 등을 제거해 줌으로써 피부미백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호박씨의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을 해줌으로써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탈모예방

호박씨에는 탈모와 관련되어 있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생성 및 활동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한두 번 먹는 것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그네슘 및 칼륨, 인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줌으로써 골밀도 강화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골격을 형성하고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과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개선

풍부한 아연 성분이 혈당 및 인슐린을 조절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함으로써 당뇨 개선 및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장 기능 강화

호박씨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고 셀레늄 성분은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박과 호박씨를 그릇에 담아놓은 모습을 그린 그림
호박씨

호박씨 부작용 및 섭취 시 주의사항

소화 문제

섬유질이 풍부하여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가스,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높은 칼로리

호박씨는 100g 당 약 559kal로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따라서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가려움, 발진,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 발생 시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호박씨 일일 섭취 권장량

호박씨 효능이 좋다고 해서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좋지 않습니다. 항상 적절한 양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일 섭취 권장량으로 성인은 하루에 28~30g 정도입니다. 이는 대략 한 손에 쥐어진 양이고, 약 2 큰 술 정도의 양에 해당합니다.

호박씨 먹는 방법

생으로 먹기

호박씨를 잘 말려서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알맹이에 비해서 껍질에는 영양성분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껍질은 소화가 잘되지 않고 딱딱해서 씹고 삼키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껍질까지 함께 드시려면 전자레인지에 약 2분 정도 돌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볶아서 먹기

잘 말린 호박씨를 약불로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주는데 너무 오래 볶게 되면 알맹이까지 타버리게 되어 껍질만 살짝 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볶은 호박씨는 가위나 손톱깎이 등을 이용해 제거해 주고 섭취하면 됩니다.

요리에 활용

볶은 호박씨를 잘게 다져 요거트나 멸치볶음,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와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호박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박은 잎부터 씨까지 어디 하나 버릴 것 업는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호박씨는 다른 견과류들과 마찬가지로 우리에게 주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많은데 이러한 효능을 모르고 있었을 때 호박을 먹고 호박씨를 버렸던 것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처럼 호박씨를 버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의 경험상 호박씨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살짝 볶아서 먹는 것이 맛도 좋고 먹는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손이 좀 더 가더라도 가급적 볶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